생활꿀팁&비교꿀팁 / / 2023. 7. 5. 21:48

첫만남이용권(200만원) 지원대상 및 수령방식/인터넷으로 신청(안쓰면 사라진다?!)

목차

    출산장려 정부지원 200만원(첫만남 이용권)

     

    지원대상 출생신고 후 1년이내의 아동
    (주민등록번호 부여 받은 아동에 한함)
    사용기간 지급일 ~ 아동 출생일로 부터 1년
    지원금액 출생아 당 200 만원 이용권

     

     

    첫만남이용권 이란?

     

    첫만남이용권이란 정부에서 출산을 장려하는 의미에서 만든 정책으로 출생 아동에게 200만 원의 첫만남이용권을 지급하여 생애초기 아동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생긴 정책입니다.

     

    그럼 이제 이 제도를 어떻게 이용해야 하고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죠.

     

     

    지원대상

     

    지급받을 수 있는 지원대상의 범위는 22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로서 출생신고되어 정상적으로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아동에 한해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아이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있다면 신청이 가능하다는 얘기이며, 부모가 외국인이라도 출생아가 한국 국적이면 요건이 충족이 됩니다.(단, 난민인정신청에 대한 심사 진행 중인 경우는 제외가 됩니다.)

     

     

    지원금 사용기간

     

    아끼면 똥 된다. 이 말이 여기서 적용이 될 듯싶습니다. 첫만남이용권의 사용기한이 있습니다. 사용기간은 사용 가능 시작일(이용권 지급일 or포인트 생성일)에 즉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 종료일은 아동 출생일로 부터 1년입니다. 정확히 주민등록상 생년월일로부터 1년입니다. 예를 들면 2023년 5월 27일 출생아의 경우 2024년 5월 27일까지 사용 가능하며 2024년 5월 27일 00시부터 바우처는 소멸이 됩니다.

     

    즉, 사용기간 내 지원금을 다 사용하지 못한다면 지원금(포인트)은 사용 종료일 후 자동으로 소멸이 됩니다. 아끼다 똥 되니 날짜를 잘 계산하셔서 소멸되지 않게 쓰시길 바랍니다.

     

     

     

    지원금액 및 지급방식

     

    지원금액은 출생아당 200만 원 이용권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출생 순위, 다태아 등 상관없이 출생아 1인당 200만 원의 지원을 받게 됩니다. 쌍둥이면 400만 원을 지원받겠네요.

     

    지급 방식은 국민행복카드 이용권(포인트) 지급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득이한 경우 예외 인정으로 현금으로 수령이 가능합니다.

     

    국민행복카드 이용권을 다른 말로 바우처라고도 많이 표현합니다. 바우처 신청 시 등록한 카드사의 국민행복카드에 이용권을 포인트로 지급받습니다. 임신 출산 진료비 수급등을 위해 국민 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기존카드에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출산 이후에도 국민행복카드는 계속 유지시키고 계시는 게 좋습니다.

     

    원칙은 바우처 지급이지만, 아동양육시설, 또는 공동생활가정에서 보호조치되고 있는 경우로 지차체에서 출생신고가 이루어지는 아동에게는 디딤씨앗통장으로 현금 지급이 가능합니다.

     

    또한 출생아의 보호자가 수형자인 경우 수형시설 내 양육으로 수감기간 동안 신청한 경우 아동복지심사의원회의 심의를 거쳐 그 보호자의 명의의 통장에 현금으로 입금이 가능합니다.

     

     

    사용방법

     

    사용 방법은 이전 글에 언급했던 임산부 바우처의 사용 방법과 동일합니다. 사용 가능 매장에서 카드 단말기 설정을 바꿈으로 사용이 가능한 것도 언급했었습니다.

     

    - 임산부 바우처가 궁금하시다면? 산부인과 외 병원에서 바우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임산부 바우처]에 대해서..그런데 [유산]해도 쓸 수 있나요?(+ 바우처 다른 외부 병원(피부과,외

    임산부 바우처에 대해서, 그런데 유산해도 쓸 수 있나요? ※ 답은.. 네! 쓸 수 있습니다! 바우처란 국가에서 현금대신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으로 이용권이나 물품을 지원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흔

    pum08.tistory.com

     

     

    첫만남이용권 신청 방법

     

    첫만남이용권 신청 방법은 방문신청과 온라인 신청 세 가지가 있습니다.

     

    방문신청

    방문신청은 아동의 주민등록 상 주소지 읍, 면,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하십니다. 주민센터에 방문하시어 행복출산 원스톱서비스에 의해 출산서비스 통합처리 신청서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민센터에서 출생신고 시 하나의 서식으로 양육수당, 아동수당, 지자체 출산지원금 등 충산 서비스를 한 번에 신청이 가능하시니 참고해 주세요.

     

    인터넷신청

    인터넷 신청은 복지로 또는 정부 24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신청은 부모인 경우에만 가능하고 그 외의 경우는 방문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토, 일요일, 공휴일 관계없이, 신청을 완료한 날을 신청일로 접수가 됩니다.

     

    * 복지로 온라인신청 경로 : 복지로 로그인 - 서비스 신청 - 복지서비스 신청 - 임신출산 - 첫만남이용권

     

    우편 또는 팩스 신청

    우편 또는 팩스 신청은 형의 집행 및 수용자의 처우에 관한 법률 제53조에 따라 여성수용자가 아동을 교정시설에서 양육하는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신청서는 아동의 주민등록 상 주소 소재지 주민센터로 발송하시면 됩니다.

     

     

    처리절차

     

    1. 초기 상담 및 서비스 신청

    2. 대상자 통합조사 및 심사

    3. 대상자 확정

    4. 이의 신청 접수

    5. 서비스 지원

    6. 서비스 사후관리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