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꿀팁&비교꿀팁 / / 2023. 6. 22. 23:45

하이패스 그냥 통과했으면 미납 통행료 10배?(10배 되기 전 돈 내면 된다)

목차

    하이패스 그냥 통과하여 10배의 미납금이 걱정되시나요?

     

    요즘 고속도로를 달리다 보면 톨게이트를 지날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톨게이트는 8개가 있다면 6군데가 하이패스이고 나머지가 현금으로 납부하며 지나갑니다.

     

    그런데 하이패스 요금이 있는 줄 알고 무심코 지나갔는데 단말기가 울리며 요금이 부족하다고 할 때가 있을 겁니다.

     

    미납 통행료 10배?! 하지만 당황하지 마세요. 10배 되기 전에 요금 내면 됩니다. 그런데 부과될 요금이 다 안 보일 수 있습니다. 바로 민자 고속도로를 지난 경우 납부 방법이 조금 다르니 확인 바랍니다.

     

     

    미납통행료 10배 부과 기준 

     

    속임수를 쓰는 경우(범법행위) ①카드 또는 기계장치 위조 또는 변조
    ②통행권을 다른사람의 통행권과 교환
    ③감면대상자 증표를 위조 또는 변조
    ④다른사람 소유의 감면대상자 증표를 이용
    상습적인 경우 4차 통지서 고지시
    20회 이상 미납발생시

     

     

    하이패스의 10배 미납통행료. 아마 스치듯 많이 보셨을 수도 있습니다. 저도 처음 미납을 한 경우 아 어떡하지? 이거 고발당하는 거 아니야? 까지 생각이 가더군요. 하지만 난 이것을 바로 내겠다 하는 분은 이런 걱정을 하실 필요 없습니다.

     

    우선 하이패스를 관리하는 한국도로공사에서의 하이패스 미납금 10배 부과의 기준은 크게 속임수(범법행위), 상습적인 이유로 나누고 있습니다.

     

    범법 행위로는 카드 또는 ①카드 또는 기계장치 위조 또는 변조 ②통행권을 다른 사람의 통행권과 교환 ③감면대상자 증표를 위조 또는 변조 ④다른 사람 소유의 감면대상자 증표를 이용을 (유로도로법시행령 14조)에서 고시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감면단말기 부당사용과 감면카드 부당사용의 이유가 적용되며 부과되는 시점은 즉시 부과가 됩니다.

     

    다음 상습적인 경우는 왔다 갔다 하면 하이패스를 4~5번 지날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4~5번인데 이거 상습 적인 건가?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도로공사에서 상습적인 경우의 기준은 20회 이상을 넘어가게 되면 그 이후를 상습 적이다라고 보고 있고, 또는 4차 통지서가 고지 될때까지 미납하는 경우를 상습적인 경우로 보고 있습니다.

     

    상습적인 경우 부과 유형은 일반차로 미납, 단말기 미부착, 단말기 사용정지, 카드거래정지, 카드 미삽입, 잔액 없음, 운행차종 상이가 유형에 속하게 됩니다.

     

    이 경우 부과가 되고 부과 시점은 4차 통지서 고지 시 부과가 됩니다. 즉, 1차 고지시 납부를 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고지서가 날아오기 전 20회를 초과하게 되면 즉시 부과 처리 됩니다.(20회부터 부과)

     

     

    미납통행료 납부방법

     

    구분 납부 장소 결제수단
    방문 영업소/금융기관/GS25/CU/휴게소 현금/선불/후불/신용카드/계좌이체
    중 기관별로 상이함
    인터넷 or 방문 외 수단 하이패스홈페이지/ARS콜센터/금융기관 홈페이지/모바일/T-map 계좌이체/후불/신용카드/계좌이체
    중 수단 별로 상이함

     

     

    미납통행료 납부방법은 방문/비방문(인터넷or방문 외 수단)으로 나뉘게 됩니다. 먼저 방문하는 곳 중 가정 먼저 떠오르는 영업소에 대해 알아본다면 영업소를 알아보겠습니다.

     

    영업소 중 한 가지를 예를 들면 영업소란 한국도로공사 동수원영업소가 영업소입니다. 미납통행료는 고지서가 집으로 날아오게 됩니다. 

     

    네이버 지도에서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영동고속도로 36을 검색해 보시면 톨게이트 옆에 위치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통은 톨게이트 옆에 있고 평소에는 신경을 안 써서 잘 못 보셨을 수도 있는데 톨게이트 옆으로 들어가는 길이 있습니다. 그곳에 들어가셔서 미납부금을 납부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대부분이 인터넷으로 납부를 하시길 원하실 겁니다. 요금을 내러 시간을 내서 톨게이트를 찾아갈 필요가 없으니깐요.

     

    우선 하이패스 홈페이지를 방문하셔서 [조회/납부 탭에서 - 미납통행료 - 비회원 미납조회]로 들어가시고 차량 번호조회 후 본인 인증을 하시고 납부를 하시면 됩니다.

     

    납부는 총 4가지 후불카드, 계좌이체, 신용카드, 가상계좌를 통해 납부가 가능합니다.

     

     

    주의사항(민자고속도로?)

     

    민자 고속도로! 이것이 바로 우리가 놓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민자고속도란 일반 사기업들이 민간 자본을 유치하여 만든 고속도로이며 그곳에서 발생하는 통행료를 몇 년간 정부와 협약하에 받아가는 고속도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행료 납부도 한국도로공사가 아닌 민자고속도 사이트로 들어가서 납부를 하셔야 합니다. 민자고속도로의 한 가지 예를 들자면 서울문산고속도로인데요.

     

    이곳을 미납하여 지나가셨으면 서울문산고속도로 홈페이지를 방문하셔서 납부를 하셔야 합니다. 방문 납부 시 영업소 또한 한국도로공사와 다르니 각 민자고속도로를 검색하셔서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하이패스 무단 통과 시 경적음이 울리며 당황하게 만드는 경우가 있는데요. 당황하지 마시고 마인드 컨트롤을 하시며 유유히 속도를 유지하시며 지나가셔야 사고가 안 납니다.

     

    미납요금이야 내면 그만이니깐요. 사고 나면 미납요금보다 훨씬 많은 비용이 들고 건강까지 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민자고속도로를 어떻게 찾지? 라며 발을 동동 구르실 필요는 없습니다. 한국도로공사, 민자고속도로 두 군데 모두 1달가량이 지나면 문자나 카톡, 지로로 청구서가 들어오게 됩니다. 그러면 청구서를 통해 확인하시고 납부하시면 됩니다.

     

    절대 하이패스 지날 때 급브레이크 밟지 마세요. 앞, 뒤, 옆, 그리고 내 차량까지 모두가 위험해집니다. 또한 티맵을 켜놓으셨다면 운전 점수까지 깎이겠죠? 이 글을 보시고 급브레이크 밟는 분이 없어지길 바랍니다.

     

     

    [티맵(T map) 운전점수] 잘 받기 4가지만 지키면 된다!

    [티맵 운전점수] 잘 받기 5가지만 지키면 된다! 티맵을 비롯하여 카카오내비 등 많은 내비게이션 어플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티맵을 사용하는 것에 있어서 운전점수를 잘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

    pum08.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