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꿀팁&비교꿀팁 / / 2023. 6. 19. 21:38

[티맵(T map) 운전점수] 잘 받기 4가지만 지키면 된다!

티맵 운전점수 어떻게 하면 잘 받을 수 있을까?

 

1 과속을 한 횟수와 거리
2 급가속을 한 횟수 와 거리
3 급감속을 한 횟수와 거리
4 야간 운전시 1~3에 해당하는 것들 (제일 큰 점수)

 

티맵을 비롯하여 카카오내비 등 많은 내비게이션 어플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티맵을 사용하는 것에 있어서 운전점수를 잘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티맵 운전 점수 체크 포인트 확인해 보기

 

왜 티맵의 안내로 도로를 다니면서 우리는 티맵 점수를 신경 써야 하는 걸까? 그리고 티맵에 운전 점수란게 존재 했는가?라는 의문을 품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우선 티맵에 운전 점수는 하단 두 번째에 우전 점수 탭을 누르시면 자신의 운전 점수를 보실 수 있고, 그 점수가 모아 모아 지면 자동차 보험을 들 때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만큼 사고를 안내는 운전자임을 증명한 것이고 혜택이니 누리셔야 합니다.

 

 

티맵의 운전 점수 채점 원리와 시스템 알아보기

 

그렇다면 티맵은 어떻게 우리의 운전 점수를 매기게 되는 걸까요? 운전 점수는 티맵을 우리가 켜서 길 안내를 받을 때 GPS경로를 기반으로 산출되는 것으로 내가 운전한 습관을 가지고 채점을 하는 것입니다.

 

쉬운 예를 들자면, 포켓몬고게임은 GPS방식의 시스템이 도입되어 버스를 타며 게임을 켜놓으면 '운전자는 운전 중에 게임을 하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라는 위험 알림 문구가 나오는 것이 이 방식으로 인해 나오는 겁니다.

 

이 방식으로 우리의 과속을 한 횟수 + 우리가 과속을 한 거리를 정확하게 짚어내는 거죠.

 

 

과속 횟수 및 거리 측정 방식 알아보기

 

우리가 '운전습관이 나쁘다.'라고 말할 때 가장 떠올리기 쉬운 것이 바로 과속일 겁니다. 왜냐하면 인간의 두려움이 차 안에서 가장 먼저 떠 올리게 할 수 있는 것이 빠르게 달리는 차 안에서 무기력한 모습이기 때문일 겁니다. 티맵에서도 과속은 감점 사항에 해당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GPS기반의 시스템으로 우리가 과속을 한 거리, 횟수를 잡아냅니다. 그냥 잡느냐? 아니요! 과속구간 사이에는 무조건 다 잡아 냅니다. 

 

그럼 과속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티맵에서의 과속의 기준은 GPS오류를 상쇄시키기 위해 3초간의 속도변화량의 평균을 기준으로 판단하고 있고, 규정속도를 15km/h이상 초과하여 주행한 거리를 말합니다.

 

즉, 규정속도 50km/h 인 도로를 65km/h로 400m를 달리다 100m를 50km/h 달렸다면, 과속은 1회 400m 15km/h만큼을 과속으로 남게 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급가속 횟수 및 거리 측정 알아보기

 

부아앙~! 다음 감속 요인으로는 급가속이 있습니다. 멈춰있는 상태에서 갑자기 알피엠이 3천을 찍으며 피융! 하고 나간다면 그건 분명 급가속이 맞을 겁니다.

 

하지만 애매하죠. 어디까지가 급 가속일까요? 티맵에서 정하고 있는 급가속의 기준은 1초에 10km/h가 증가하는 것입니다. 즉, 주행 중에도 급가속이 나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저 같은 경우는 끼어들기 시 급가속을 많이 했습니다. 그땐 몰랐는데 기록을 보니 급가속으로 감점이 되어버렸습니다.

 

 

급감속 횟수 및 거리 측정 확인하기

 

다음 감점요인으로는 급감속입니다. 속도를 급하게 갑자기 줄이는 것인데요. 이 기준 또한 난 급하게 감속하지 않았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티맵에서는 기준을 1초에 10km/h을 줄이는 것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감속을 하는 건데 왜 감점요인이 되는 걸까요? 이유는 다른 요인보다 사고의 위험성이 높은 상황이었을 거라고 생각하고 감점의 요인이 다른 요인보다 더 크다고 합니다. 

 

앞차와의 거리가 충분한 상태로 서행을 하며 간다면 급감속을 할 이유가 없겠죠. 저도 급감속을 종종 하는데, 보통 다른 생각을 하다가 아님 앞차와의 거리가 좁을 때 급감속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리고 티맵은 이런 것을 잡아내게 됩니다. 

 

 

야간 운전 시 할증 감점 요소 확인하기

 

마지막 감점요인은 야간의 시간대에 위에 것들의 기준을 어기면 더 큰 감점을 받는 요인이 됩니다. 그럼 티맵에서 정하는 야간운전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그냥 껌껌해지면 야간운전일까요?

 

네 맞습니다. 야간 운전의 기준은 일몰시간입니다. 그러니 운전 시 어두워졌다. 그러면 바로 '아! 이제 12시에 택시 타서 미터기의 말 다리를 보듯 감점의 점수가 엄청나게 오르겠구나.'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위에서 말한 모든 사항들은 500km 단위를 하나의 구간으로 책정한 다음 많게는 6개 구간의 점수를 기준으로 채점을 하게 됩니다.

 

500km를 살짝 넘은 540km는 40 절삭이 되어 500km로 한 구간의 거리로만 책정이 됩니다. 즉, 500km 이상의 구간별로 운전점수가 채점되고 500km를 채우지 못한 구간의 경우 주행거리 대비 감점 요인이 책정되기 때문에, 동일한 감점요인이 있더라도 과속, 급감속, 급가속을 하면 주행의 거리가 짧을 경우에는 더 큰 감점요인으로 작용이 됩니다.

 

하지만 계속 안전 운행을 한다면 500km를 넘고 한구간이 인정되고 점수는 다시 높아지는 길로 가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확인하고 명심하며 지켜보세요

 

마지막으로 다시 짚어 보면

 

1. 과속하지 말고

2. 급가속하지 말고

3. 급감속하지 말고

4. 야간 운전 시에는 더욱 신중히 운전하자

 

 

우리 모두 규정 속도 내에서 뒤차 눈치 안보며 규정 속도를 지키는 도로 위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의 길 안내자임과 동시에 우리의 운전 담임선생님 같은 티맵의 안전 수칙을 잘 지키며, 안전한 운행길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운전이 자신이 없을 경우 택시 부르는 법

 

카카오택시 설치부터 [카드결제]까지(카드계산시 미리결제 가능할까?)

목차 카카오택시 설치부터 카드결제까지 예전에는 택시를 잡으려면 콜택시를 전화번호로 통화를 하여 예약하거나 직접 거리에 나가 손을 흔들며 잡아야 하는 경우만 있었지요. 하지만 지금은

pum08.tistory.com

그리고 운전에 자신이 없는 상태일 경우 주저 마시고 제발 택시를 부르셔서 타고 가시길 부탁드립니다. 차는 사람 불러 견인하면 되는 것이고, 사고는 양방이 신경을 써서 안나는 것이지 혼자 신경 쓴다고 안 나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