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꿀팁&비교꿀팁 / / 2023. 12. 4. 19:40

미니PC 구매 전 비교 하기(인텔 vs 애즈락)

미니 PC 한눈에 비교하기

 

구분 인텔 사용 애즈락 사용
CPU 인텔Celeron J4125 2.00Ghz  AMD Ryzen 5600G
GPU 내장 내장
크기 130x130x50mm 155x155x80mm
HDMI 4k(2포트) 4k(1포트)

 

목차

     

    왜 미니 pc 인가?

     

    미니 PC의 존재는 오래전부터 계속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일상의 많은 부분을 핸드폰에서 처리가 가능하게 되었고 컴퓨터의 사용 의존도는 더욱 낮아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희 컴퓨터로만 가능한 작업 혹은 게임들이 있는데 이런 이유에 데스크톱을 들이기에는 공간적 부담이 크고 노트북을 들이기에는 가격 부담이 커지기에 미니 PC의 시장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미니 PC 중에서 컴스마트의 인텔 Celeron J4125 2.00 Ghz  기반의 기본 구성과 애즈락의 ASRock DeskMini X300 5600G에 대해서 비교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미니 PC 비교, 어떤 기반의 CPU

     

    컴스마트의 인텔 기반의 미니 PC는  인텔 Celeron J4125 2.00 Ghz의 CPU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CPU는 4개의 코어와 4개의 스레드 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애즈락의 ASRock DeskMini X300 5600G는 라이젠 5 5600G의 CPU를 사용하고 있고 CPU의 코어개수는 6개 스레드 수는 12개입니다.

     

    CPU의 코어는 작업을 할 수 있는 방이라고 생각하고, 스레드는 작업장 안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작업 반장 정도의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쉽게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된 CPU의 비교를 해보자면 애즈락의 ASRock DeskMini X300 5600G가 인텔 기반의 미니 PC 보다는 좀 더 우위에 있는 CPU라고 생각 되게 됩니다.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게 하는 척도. GPU(+ 4k 영상)

     

    게임을 컴퓨터로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그래픽 카드를 대부분 필요로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작은 공간을 요구하는 미니 PC에서는 이 점을 어떻게 해결했을까요?

     

    인텔 Celeron J4125 2.00 Ghz와 라이젠 5 5600G는 그래픽카드를 CPU안에 넣어 버림으로 미니 PC의 장점을 그대로 가져갔습니다. 즉 그래픽카드를 내장형을 선택하면서 GPU를 보완한 것이죠.

     

    하지만 모든 내장 그래픽이 모든 게임을 소화하기는 어렵습니다. 미니 PC의 아직 나아갈 길이기도 한데요. 인텔 Celeron J4125 2.00 Ghz은 월광보합 정도의 게임을 즐기시는 데는 무리 없지만 다른 게임들로 눈을 돌리게 되면 타협을 봐야 합니다.

     

    라이젠 5 5600G은 그래도 인텔보다는 좀 더 고사양을 자랑하기에 롤 까지도 타협을 하며 게이밍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GPU가 게이밍만 위한 장치는 아니죠. 영상을 재생하는 데 있어서 GPU의 도움을 받게 되는데요. 4K 화질을 송출을 하는 것이 GPU의 비중이 큽니다.

     

    인텔 Celeron J4125 2.00 Ghz와라이젠 5 5600G 모두 4K 지원이 가능합니다. 즉, 고화질의 영화나 영상 등을 작은 미니 PC를 통하여 시청하실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게임용이 아닌 영상 시청이나 일반 생활에 있어서 인텔과 라이젠의 사용 여부는 구매 비교로 따지기에는 조금 어려움이 있어 보입니다.

     

     

    지금은 HDMI 시대, HDMI 모니터 개수

     

    우리는 HDMI시대를 살아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듯합니다. HDMI는 고화질 출력을 위한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HDMI란? 

     

    노트북과 TV의 연결 그리고 재생까지

    노트북과 TV의 연결 그리고 재생까지 노트북으로 영화를 보거나 티빙이나 디즈니플러스, 넥플릭스처럼 OTT플랫폼을 이용할 때 TV가 스마트 TV이면 좋겠지만 아닌 TV도 있지요. 그리고 더 큰 화면으

    pum08.tistory.com

     

    인텔과 애즈락은 각기 다른 HDMI포트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게이밍에서 앞섰던 애즈락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애즈락은 동시에 3개의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HDMI, DP, D-SUB 3개의 각기 다른 포트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즉 4K 송출 가능한 HDMI포트는 1개만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텔도 3개의 모니터를 동시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인텔은 4K 송출이 가능한 HDMI 포트가 2개이며 나머지 하나는 VGA포트로 지원을 합니다.

     

    게이밍에서 뒤쳐 있던 인텔에게 HDMI 포트가 2개가 있다니 비교의 어려움이 더해지는 것 같습니다.

     

    추가로 USB 포트의 수를 비교해 보면, 애즈락은 USB3.0, USB2.0, USB-C타입을 지원하는 포트를 각 한 개씩 3개를 넣어 놨습니다.

     

    하지만 인텔의 경우는 USB3.0과 USB2.0을 각 2개씩 지원하며 4개의 USB 포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개수의 차이가 있지만 USB-C타입이 적용 됐다는 것을 보면 애즈락이 인텔보다는 최신의 기술을 더 접목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니 PC 구매 시 한 번 더 고려할 사항

     

    지금까지 미니 PC의 구매를 위한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미니 PC를 구매하실 때 한 번 더 고려해 봐야 할 것은 램, SSD, 어댑터, OS(운영체제) 등은 별도의 구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격의 변동을 잘 보시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또한 램 슬롯과 크기를 잘 확인하시고, 규격에 맞는 램과 SSD를 구매하셔서 자신이 원하시는 최적의 미니 PC로 만족함이 가득한 PC사용이 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